-

일상과의 화해 2018. 7. 26. 22:12

1. 노회찬 씨가 죽었다. 엊그제 받아든 소식이었지만 마음이 아파서 지금에서야 추스려 글을 남긴다. 원래 추악한 사람들은 기어코 살아남는 법이고, 그런 사람들은 거짓된 삶으로 자기 자신까지 속여 스스로 뻔뻔하게 살아갈 수밖에 없는 사람들이다. 비단 정치인 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들 속에서도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 의문이 드는 건 그런 뻔뻔함과 스스로에 대한 무한한 관대함은 길러지는 것인가 본성인가 하는 부분이다. 결국 그러한 덕목들은 남에게 상처를 남기거나 피해를 남기는 식으로 다다르는데, 여기서 근본적인 차이가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타인에 대한 아픔과 상처를 헤아릴 줄 아는 사람은 결국 뻔뻔해지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럼 공감 능력이 개발될 수 있는 건가 하는 질문으로 돌아가봐야 하는데, 회의적이지만 애초당시에 엄밀한 의미의 감정의 공유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나의 고통이 너에게 온전히 전해질까? 그저 우리는 가늠을 할 수 있을 뿐이다.


2. 현재 연습하고 있는 체로키가 너무 어렵고 버거워서 스트레스를 좀 많이 받았다. 2주는 쉰 듯하다. 2년 동안은 꾸준히 해야 연주 양식의 기둥이 생긴다는 말을 들었다. 어쩔 수 없다. 그저 하는 수밖에.


3. 방과후 수업을 2개 운영하고 있다. 지금까지 교직 생활 중 제일 만족스럽다. 올해 맡은 학생들에게 애정이 많이 가서 그런듯 하다. 고전문학, 저자인터뷰를 하고 있다. 고전문학은 기출문제 분석과 원문 해석 위주로, 저자인터뷰는 학생들의 관심 분야를 먼저 조사한 후 내가 추천 도서 목록을 제시하고 그 중에 한권을 골라 읽게 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생각나는 도서는 '경찰의 민낯, 공부 중독, 아깝다 영어 사교육, 마케팅은 처음이지, 머리 속에 브랜드를 넣었나, 개같은 날은 없다'이다. 특히 이 중에 경찰의 민낯이라는 책이 인상 깊다. 

'일상과의 화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즘  (0) 2018.04.19
안녕  (0) 2017.10.17
그간의 일들 뒤로하며  (0) 2017.05.30
관례  (0) 2016.02.29
한 달여만의 출석  (0) 2015.03.12
Posted by Moodyz
,